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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jksakademie Residency Open Call 라익스아카데미 레지던시 오픈콜

라익스아카데미(Rijksakademie)에서 레지던시 참여 작가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rijksakademie

Dutch Culture

라익스아카데미는 상호 교류 아티스트 레지던시 프로그램(Artist in Residence)인, ‘ACC-Rijksakademie Dialogue and Exchange’ 프로그램을 통해서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상호교류 레지던시 프로그램이 아닌 라익스아카데미에서 지속적으로 운영 중인 메인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본 레지던시 프로그램은 실험적인 성향의 현대작가들에게 2년 간 작품 창작공간을 제공하고 세계 각국의 우수한 참가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참여작가들을 다양한 통로로 유럽미술계에 소개하는 명망높은 레지던시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바로 지금, 오픈콜이 진행 중인데요. 라익스아카데미에서 2019년/2020년 레지던스 참가작가 신청2018년 1월 1일부터 2018년 2월 1일까지 받고있습니다.

또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Art Council Korea)에서 한국 현대미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젊은 미술작가를 국제무대에 진출시키고자 해외레지던스참가지원(기획형) 사업을 통해 주요 해외 예술기관과 협약을 체결, 안정적으로 예술가를 지원하고 있으며, 본 사업의 일환으로 2005년부터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라익스아카데미(Rijksakademie)의 레지던스 프로그램 참가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접수는 라익스 아카데미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직접 지원 신청해야합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후원 내용과 지원과 관련된 내용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업공모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업공모에 업로드 된  참고사항에서 발췌한 내용이며, 원 공고가 수정될 가능성이 있으니 레지던시 지원과 관련한 모든 정확한 정보는 라익스아카데미 홈페이지를 통해 재확인 부탁드립니다. (1월 4일 기준)

라익스아카데미 레지던시 프로그램 소개

  • 젊고 실험적이며 혁신적인 각국의 현대미술작가들(네덜란드 및 외국작가 50여명)에게 전용 작업공간(개별 스튜디오, 35㎡-55㎡)을 제공하고 서로의 작업과정 개방 및 공동 작업을 통해 작가 상호간의 교류를 촉진하여 국제적인 네트워킹을 형성할 수 있음
  • 오픈 스튜디오를 통해 큐레이터, 평론가, 관람객들에게 참가작가들을 소개하고, 다양한 Visiting 프로그램을 운영함

신청 링크

http://www.rijksakademie.nl/ENG/residency/aanmelden/

지원자격

  • 한국국적의 내실 있는 작품 활동을 통해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는 현대미술분야 신진작가(25세~35세)로서, 구체적인 장르는 제한하지 않으며 복합장르도 무방함(단, 학부 재학생은 제외)
  • 작품의 실험성, 혁신성(독창성), 예술성, 주제의 형상화 능력, 발전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함
  •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데에 큰 어려움이 없어야 함
  • 비자 발급에 있어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함
  • 이전에 Jan van Eyck, De Ateliers과 같은 네덜란드의 다른 포스트 아카데미 기관에 참여했던 작가들은 제외됨

지원대상 결정 절차

  • 신청 기간 : 2018. 1.1. ~ 2018. 2.1.
  • 접수 마감 : 2018. 2.1.(목)

 ※ 인터넷 접수 및 첨부자료 도착까지 이 기간 내 완료되어야 함

  • 지원 심의 : 2018. 4월~6월
  • 예비 서류심사 (1차) : 2018년 4월

 ※ 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의 협약을 통해 한국 지원작가는 예비 서류심사 면제

  • 본 서류심사 (2차) : 2018년 5월
  • 면접심사 (3차) : 2018년 6월(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지난 2017년부터는 최원준 작가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라익스아카데미 레지던시에서 머무르고 있는데요. 레지던시 기간동안 어떤 다양한 교류가 오가고 작가들의 작품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대됩니다. 2019년/2020년 프로그램에도 다양한 한국 작가의 이름을 만나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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