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
15 37.567684 126.970908 1 1 4000 1 http://dutchculturekorea.com 300
Adele Renault

비둘기를 그리는 그래피티 작가 Adele Renault – 아트부산 특별전 POW! WOW! Korea

(Featured image: Photo by Bas Uterwijk)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개최 된 국제 아트 페어 아트 부산(Art Busan) 2019의 특별전으로 그래피티 예술가들이 부산 영도구 흰여울마을에서 벽화작품을 설치했습니다. 특히 네덜란드 기반의 아티스트, 그리고 비둘기를 그리는 작가로도 유명한 아델 르노(Adele Renault)의 작품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아트부산 2019

  • 기간: 2019.5.31 – 6.2
  • 장소: BEXCO 제1전시장

아트부산은 부산을 문화예술의 도시로 만들자는 취지로 2012년 처음 개최되었습니다. 동시대 미술의 현재와 미래를 소개하는 다양한 전시를 선보이며, 지역 경제를 이끄는 국내 최대 규모의 문화예술행사로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특히 아트부산은 국내외 미술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동시에 아트부산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해 새로운 가교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또한, 다양한 특별전과 연계전시로 한국 작가들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동시에 신진 작가들을 발굴해 세계 미술시장에 소개하는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참여한 갤러리들과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트부산에서 선보이는 파우와우 코리아의 특별한 프로그램

‘POW! WOW!’ 그래피티 벽화 및 그래피티 기반 아티스트들의 페스티벌입니다. 처음 시작은 몇 명의 예술가들이 모여 홍콩에서 개최한 작은 전시회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전세계의 창의적인 작가들을 아우르고 호놀룰루와 다른 여러 도시들과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을 정도로 크게 성장해왔다고 합니다. POW! WOW!의 주된 활동은 전 세계에서 참여한 백여 명의 아티스트, 뮤지션, 포토그래퍼, 미디어 파트너들과 함께 예술과 음악, 문화적 활동을 기념하고 감상하는 유니크한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를 조직하는 일인데요. 이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예술과 문화를 지구촌 수많은 사람들의 집 앞으로 전달해 주는 동시에, 지역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POW! WOW! 페스티벌은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다고 하는데요. 10주년을 맞은 2019년 하와이를 시작으로 전 세계 15개 도시에서 행사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아트부산, 영도구청과 함께 영도 흰여울문화마을에 POW! WOW! 특별전 개최를 위해 작품을 설치하였으며, 아트부산 기간 중 5월 31일에는 이 작가들의 아티스트 토크도 진행하였습니다.

  • 기획자: 앤디 송, 김범주, 파우와우 코리아
  • 참여작가: 제프 그레스(Jeff GRESS), 수트맨(Suitman), 아델 르노(Adele RENAULT)
  • 아티스트 토크 일시: 5월 31일(금), 16:00 (*강연 종료 후 스쿨오브뮤직 공연 진행)
  • 아티스트 토크 장소: 전시장 내 컨버세이션스 라운지

파우와우 전시를 위해 한국을 찾은 아델 르노

위의 파우와우 코리아 전시와 아티스트 토크 프로그램을 위해 아트부산을 찾은 작가들 중, 네덜란드 기반의 아티스트 아델 르노(Adele Renault)가 있습니다. 아델 르노는 비둘기를 그리는 작가로 유명한데요. 이번 전시에서도 아래의 사진과 같 흰여울마을의 ‘흰여울 전망대’에 비둘기를 그려넣었습니다.

작가는 나이든 사람, 노숙자들, 비둘기들의 얼굴을 현실적으로 그려내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르노는 일상의 물체와 대상들의 눈에 잘 띄지 않는 아름다움에 매력을 느끼며, 또한 다시 볼 가치가 없다고 여겨지는 것도 자세하게 관찰한다고 합니다. 이야기와 의미로 가득한 곳에서 순간과 표정을 포착해 그림으로 그려냅니다. 작가가 그려낸 지저분한 비둘기와 삶의 마지막 나날을 살아가는 듯한 사람들은, 불현듯 작품 속에서 조용한 우아함과 거부할 수 없는 생명력을 내뿜습니다.

2009년부터 작가는 다른 네덜란드 그래피티 아티스트인 닐스 슈 뮬만(Niels Shoe Meulman)과 함께 일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함께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전시를 하거나 큰 규모의 벽화를 작업합니다. 또한 암스테르담에서 언룰리 갤러리(Unruly Gallery)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아델 르노의 다른 작품들을 사진으로 만나보세요.

These rock pigeons chose the trees, Delhi, Street Art India Festival in Lodhi Colony, 2019, spray paint, Photo by Martha Cooper
Baby Girl, Jersey City, 2018, spray paint (copyright: Adele Renault)
Holy Portand Pigeon, 2018, oil on linen, ± 50 x 60 cm, Private commission
(copyright: Adele Renault)
Pow Wow Festival, Long Beach, CA, 2017, spray paint (copyright: Adele Renault)
Koufien, 2015, oil on linen, 60 x 80 cm (copyright: Adele Renault)
Kambia, 2015, oil on linen, 60 x 80 cm (copyright: Adele Renault)

아트 부산과 POW! WOW! 코리아의 그래피티 작업은 종료 되었지만, 영도 흰여울 문화마을에서 계속해서 아델 르노를 포함한 POW! WOW! 그래피티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답니다.

dutch culture korea LOGO

Published by Dutch Culture Korea


Share:
PREVIOUS POST
제25회 국제전자예술 심포지엄(ISEA2019)에 참가하는 네덜란드 아티스트들의 활약
NEXT POST
네덜란드에서 한국까지, ISEA의 역사를 담은 아트 비디오

0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