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37.567684 126.970908 1 1 4000 1 http://dutchculturekorea.com 300

얀 반 에이크(Jan van Eyck) 문학 페스티벌 (4/7~4/8)

네덜란드 마스트리히트(Maastricht)에 위치한 국제적인 포스트 아카데믹 기관인 얀 반 에이크 아카데미(Jan van Eyck Academie)는 4월 7일과 8일(네덜란드 시각 기준), 양일간 얀 반 에이크 문학 페스티벌(Jan van Eyck Literature Festival)을 개최합니다. 아카데미 정원과 강당, 카페-레스토랑을 비롯하여 곳곳에서 펼쳐질 이번 문학 페스티벌에는 낭독과 프리젠테이션, 토크,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시인, 소설가, 수필가, 낭독자를 비롯한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참여하는 다국적인 페스티벌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얀 반 에이크 문학 페스티벌을 Dutch Culture Korea에서 소개합니다.


Jan van Eyck Literature Festival

Jan van Eyck Academie, design: Dongyoung Lee.

얀 반 에이크 문학 페스티벌은 얀 반 에이크 작가 프로그램의 10주년을 기념하여 기획된 행사입니다. 4월 7일과 8일, 이틀 동안 펼쳐지는 얀 반 에이크 문학 페스티벌은 예술과 문학을 탐구하고 이들 사이의 밀접한 관련성을 조명합니다. 작가와 시인의 대화, 공연 및 낭독을 통해 참석자들은 네덜란드, 벨기에, 프랑스, 독일, 인도네시아, 짐바브웨에서 부상하고 있는 문학 형식에 관해 이야기하고 서로서로, 그리고 관객들과 관계를 맺습니다. 직접 행사장에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온라인으로 참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스티벌 기간 동안 서점 더 트리뷴(De Tribune)얀 반 에이크의 인쇄&출판 랩(Printing & Publishing Lab)이 협업하여 작지만 수준 높은 아티스트북 전시를 선보입니다. 관람객들은 전시된 책들을 살펴보거나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얀 반 에이크 문학 페스티벌에서는 한국 출신의 이동영 디자이너가 그래픽 디자인을 맡아 반가움을 더하는데요. 네덜란드와 한국 모두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이동영 디자이너는 지난 2013~2014년 얀 반 에이크 아카데미 레지던시 입주 작가를 지내며 얀 반 에이크 아카데미와 인연을 맺었습니다.

프로그램

  • 4월 7일 (목)

페스티벌이 막을 올리는 4월 7일에는 예술과 문학, 생태학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심포지엄에 앞서, 작가이자 진화생물학자인 테이스 홀트슈미트(Tijs Goldschmidt)의 책이 소개됩니다. 이어지는 심포지엄에는 박물관 디렉터와 시인, 아티스트, 작가들이 참여하여 우리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라 우리의 언어를 확장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 이하 프로그램 시간은 한국표준시(KST)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4월 8일 (금) 2:00 AM 개막

– 4월 8일 (금) 2:30 AM 책 소개: 테이스 홀트슈미트(Tijs Goldschmidt), De gravende arts (The excavating physician, 2022) (네덜란드어)

– 4월 8일 (금) 3:00 AM 심포지엄: A New Language for the Landscape (다국어)

* 온라인 참여: YouTube, Vimeo, Zoom

  • 4월 8일 (금)

4월 8일의 페스티벌은 최근에 졸업한 작가들에게 창의적이고 전문적으로 재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슬로우 라이팅 클럽(Slow Writing Club)과 네덜란드, 벨기에의 다양한 아카데미에 재학 중인 문예 창작 분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특별 프로그램으로 문을 엽니다. 참가 학생들은 아카데미와 페스티벌, 다양한 출판 플랫폼, 이전에 작가 레지던시를 지냈던 참가자들에게 소개되고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학생들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이후의 프로그램은 다시 대중에게 공개됩니다. 작가 토크에는 다양한 분야의 작가 약 40명이 참여합니다. 작가 토크에 이어지는 프로그램에서는 큐레이터이자 작가이며 번역가, 교육자이기도 한 에릭 슈체르(Éric Suchère)가 현대시의 시각 예술과의 관계 및 프랑스 예술 교육에서의 현대시의 역할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 이하 프로그램 시간은 한국표준시(KST)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9:30 PM 작가 토크 (네덜란드어)

– 11:00 PM 에릭 슈체르(Éric Suchère): Writing and Visual Arts (영어)

– 11:30 PM 퍼포먼스: TRIMARAN (다국어)

– 12:00~2:00 AM 연극: ’t Barre Land and De Nwe Tijd: Op de rok van het universum (네덜란드어)

* 온라인 참여: YouTube, Vimeo, Zoom

  • 4월 8일 (금) – 뮤지엄나잇(Museumnacht) 프로그램

얀 반 에이크 아카데미는 2012년 시인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로부터 10년이 흐른 지금,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시인들이 아카데미의 정원으로 돌아와 시를 낭송합니다. (영문 번역이 제공됩니다.) 이 밖에도 신진 시인들과 페스티벌의 다른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작가들이 낭독의 시간을 가집니다.  

* 4월 8일 저녁(네덜란드 시각 기준)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마스트리흐트 박물관의 뮤지엄나잇(Museumnacht Maastricht)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진행되며, 티켓을 소지한 경우에만 직접 현장에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이하 프로그램 시간은 한국표준시(KST)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4월 9일 (토) 2:00~5:00 AM The Writer’s Voice (네덜란드어)

– 4월 9일 (토) 2:30 AM 팟캐스트 이야기: 티츠커 뮈셔(Tjitske Mussche), 야나 레인스마(Janna Reinsma) (네덜란드어)

– 4월 9일 (토) 3:00 AM 퍼포먼스: 프레더릭 빌럼 담(Frederik Willem Daem), 파스칼 르클레르크(Pascal Leclerq), 오스왈드 에거스(Oswald Eggers) (다국어)

– 4월 9일 (토) 3:30 AM 리딩, 토크: 아프리잘 말나(Afrizal Malna, 인도네시아) (영어)

– 4월 9일 (토) 4:15 AM 시 낭송(Slam performance): 비코 뭇사울와 치수비(Biko Mutsaurwa Chisuvi, 짐바브웨) (영어)

– 4월 9일 (토) 5:00~6:30 AM Poets in the Woods (다국어)


봄을 맞이하는 4월의 금요일 밤, 온라인으로 중계되는 얀 반 에이크 문학 페스티벌 행사를 통해 시와 문학이 함께 하는 따뜻한 시간을 나누어 보시기 바랍니다.

Published by Dutch Culture Korea

Share:
PREVIOUS POST
[OPEN CALL] 2022 프로만 펠로우십(Vroman Fellowship) 레지던시 오픈콜 (~5/1)
NEXT POST
2022 네덜란드 내셔널 뮤지엄 위크 (4/4~4/10)

0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