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37.567684 126.970908 1 1 4000 1 http://dutchculturekorea.com 300
netherlands sports

네덜란드의 모두를 위한 스포츠

네덜란드에는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네덜란드 인구의 50% 이상이 연간 최소 주 1회 정도 운동을 꼭 한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도 ‘엘리트 체육’과 ‘생활 체육’을 구분하지 않고 있으며, 국민의 75% 이상이 충분한 운동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전통적으로 수영, 축구, 스피드 스케이팅 등에 강세를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스포츠’ 자체가 일상 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고, 더 자유롭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는 나라 네덜란드.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덜란드 속 ‘스포츠’를 소개합니다. :)

우리에게 생활 체육과 엘리트 체육은 동등하게 중요하다.

네덜란드에는 25,000개가 넘는 스포츠 클럽이 있습니다. 이들은 사회 기반시설에 있어서 각자가 중요하고 특별한 주춧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스포츠는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사회에 더 많은 이익을 주기도 합니다. 스포츠가 건강, 교육, 사회 통합, 응집력, 경제 발전, 한 나라의 국제적인 인지도 등에 영향을 준다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스포츠에 대한 투자도 사회에 대한 투자로 여겨지고 있기도 합니다. 네덜란드에서는 어떻게 스포츠를 다루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전에, 네덜란드의 스포츠와 관련된 사실들, 인포그래픽으로 만나볼까요?

(2015년 기반, 네덜란드 올림픽 위원회 페이지 참고)

 https://www.nocnsf.nl/en/nocnsf/organisation-and-structure/facts-and-figure

netherlands sports

네덜란드의 약 1700만명의 인구 중, 900만 명의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적어도 하나의 스포츠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약 4,600명의 엘리트 체육 선수들이 스포츠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약 26,000명의 코치들이 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들 중에서는 축구, 테니스, 골프, 스피드 스케이팅, 필드 하키, 수영, 사이클링, 달리기, 피트니스 트레이닝 등이 있습니다.

네덜란드에는 24,000개의 비영리 스포츠 클럽이 있으며, 여기에는 530만 명의 멤버들이 소속되어 있는데요. 게다가 네덜란드 자체에서 피트니스 센터나 승마 학교 같은 상업적 스포츠 시설도 5000개가 넘게 있습니다. 이러한 비영리 클럽들과, 상업적 시설들은 거의 8,000개의 스포츠 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 밖에도, 15만 명의 네덜란드 사람들이 자원봉사자로서 스포츠에 연결되어 있기도 합니다.

NOC*NSF

네덜란드의 조직화된 스포츠를 위한 주요기관 중에 하나가 ‘NOC*NSF’입니다. 스포츠의 부흥과 올림픽 참여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요. 네덜란드가 스포츠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가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NOC*NSF는 네덜란드 올림픽 위원회(Nederlands Olympisch Comité)과 네덜란드 스포츠 연맹(Nederlandse Sport Federatie)가 함께 있으며, 네덜란드의 조직화된 스포츠를 위한 기관입니다. 74개의 회원기관들이 530만 명의 사람들이 가입되어 있는 23,000개 이상의 스포츠 클럽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 나라의 올림픽 위원회로서, 네덜란드에서 올림픽 운동을 개발하고 부흥시키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네덜란드 선수들을 올림픽에 보내는 데에 책임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올림픽 기간에는 네덜란드 국가대표팀인 ‘TeamNL’,과 관련된 모든 문제에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team nl

team nl

NOC*NSF의 주요 3가지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엘리트 운동선수들이 세계 무대로 나가기 위한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
  • 모든 사람들에게 스포츠를 일상에서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
  • 주요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를 기획하는 것

이처럼 네덜란드에서는 올림픽과 관련된 부분과 스포츠 참여를 진흥시키기 위한 성격의 기관을 함께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네덜란드에서는 ‘생활체육’과 ‘엘리트체육’을 구분짓지 않고 ‘통합체육’을 추구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통합체육’은 네덜란드가 스피드스케이팅 종목으로 각종 대회에서 선전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기도 합니다. (MBN 뉴스 참고)

네덜란드는 인구는 적지만, 최근까지의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기도 한데요.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총 메달 순위에서 12위를,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는 13위를, 그리고 패럴림픽에서도 두각을 나타네며, 베이징에서는 19위를 그리고 런던에서는 10위를 차지했습니다.

한편, 네덜란드 사람들이 더 충분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InnoSportNL’이라는 스포츠 혁신 연구소도 있다고 합니다. 스포츠와 과학 그리고 기업이 한 곳에 모여 최첨단 스포츠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스포츠와 기술의 융합’에 대해서는 주한네덜란드대사관 과학기술부 블로그에서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http://hollandinno.blog.me/221092399473?Redirect=Log&from=postView

innosportnl

innosportnl


지금까지 ‘모든 사람들을 위한 스포츠’를 추구해가는 네덜란드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스포츠를 단순히 우승을 위한 것 혹은 전문 선수만을 위한 것이 아닌,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는 것으로도 추구하는 모습 자체가 건강하게 느껴집니다. 다가오는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패럴림픽에서도 스포츠로 모두가 하나되는 모습을 바라봅니다.

dutch culture korea LOGOPublished by Dutch Culture Korea.

Share:
PREVIOUS POST
공간 본연의 특성과 매력을 살린다. ‘West 8’을 소개합니다.
NEXT POST
암스테르담에서 예술과 함께 특별한 주말을 보내는 두 가지 방법

2 Comments

  • 2023년 02월 08일 at 11:37 오전
    정승환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생 정승환입니다.

    저는 네덜란드의 스포츠 시스템이 사회 전반적으로 효과적이자 우수한 시스템임을 파악하고 해당 시스템을 대한민국에 도입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네덜란드의 문화, 스포츠문화, 스포츠 시스템 등을 심층적으로 탐구하고자 합니다.

    위 내용과 관련하여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에 이메일 또는 대면 형식으로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을지 여쭤보고자 합니다.

    REPLY
    • 2023년 02월 13일 at 12:21 오후
      dutchculture

      정승환님 안녕하세요,

      Dutch Culture Korea 블로그와 네덜란드 문화, 스포츠에 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내용과 관련한 문의는 SEO@minbuza.nl로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