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37.567684 126.970908 1 1 4000 1 http://dutchculturekorea.com 300

네덜란드 사진작가가 바라본 한국은 어떤 모습일까? Willem van den Hoed의 〈Kimchi Beach〉 출간

네덜란드 사진 작가 빌럼 판 던 후트(Willem van den Hoed)는 한국에서의 첫 번째 사진 프로젝트를 위해 2011년 한국을 방문하였습니다. 그때 현재의 아내를 만나, 2013년부터 약 4년 동안 서울에 거주했습니다. 전형적인 한국의 아파트에 살았고, 이 아파트를 일종의 문화적 암상자, 자신의 사진 촬영 장소로 삼아 작품활동을 계속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한국에서 거주하며 촬영한 사진 작품 일부와, 그가 아티스트로서 한국에 자리잡는 과정이 담긴 이야기를 모아 네덜란드어 에세이 〈김치 해변(Kimchi Beach)〉을 출간하였습니다. 〈김치 해변(Kimchi Beach)〉은 역동적인 대도시에서의 일상에 대한 개인적인 이야기가 담겨있으며, 작가의 작품이 탄생하는 독특한 통찰 과정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빌럼 판 던 후트의 〈김치 해변(Kimchi Beach)〉 출간 소식을 소개합니다.

빌럼 판 던 후트(Willem van den Hoed)

Photo: Gijsbert van der Wal

빌럼 판 던 후트는 작가이자 사진가로 활동하고 있지만, 1992년 TU 델프트 대학교의 건축학부를 졸업하며 건축가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개인 건축사를 설립하여 네덜란드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2000년부터는 건축을 이용한 예술부터 시작해 점차 독립적인 예술 활동을 실행해오고 있습니다. 그의 이러한 배경 덕분에 현재의 사진 작업도 여전히 건축이 기반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의 사진 작업은 주로 존재하고 있는 장소를 기반으로 진행하지만, 주관적인 새로운 창작품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공간의 기하학적 구조는 정확하면서도, 반대로 빛은 주관적으로 칠해진 듯 합니다. 빌럼은 몇 시간부터 며칠에 걸친 시간에 이르기까지 수백개의 텔레줌 디테일로 촬영하며, 이 빛과 시간의 조각들을 조합해 거대하고 아주 정교한 사진 작품으로 탄생시킵니다. 그렇기에 하나의 큰 사진 작업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한 달 정도가 소요됩니다.

2007년부터 그의 작품은 네덜란드의 여러 미술관과 갤러리, 그리고 유럽과 아시아의 아트 페어들에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빌럼 판 던 후트와 그의 작업에 대한 소개는 아래의 영상을 통해서도 만나보세요. (네덜란드어 & 영문 자막)

De Avonden, VPRO 30-08-2012 (ENGL.SUBT.) from Willem van den Hoed on Vimeo.

〈김치 해변(Kimchi Beach)〉

〈김치 해변(Kimchi Beach)〉은 빌럼 판 던 후트가 2013년부터 약 4년 동안 한국에 거주 했던 시기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빌럼의 한국 생활은 매순간 놀라움의 연속이었지만, 그래도 적응하기에 쉽지만은 않았다고 합니다. 그는 이런 개인적인 경험과 더불어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글을 쓰기 시작했고, 사진을 찍고, 그림을 그리며 어려움을 극복해냈다고 합니다. 이렇게 개인적인 탐구와 한국의 오늘날의 모습이 겹쳐진 흥미로운 책 〈김치 해변(Kimchi Beach)〉이 탄생하였습니다. 

지난 11월 7일에는 예술작품 소장 기관인 더 흐룬(De Groen)에서 〈김치 해변(Kimchi Beach)〉의 출판을 맞아, 아티스트 토크를 진행하며 한국에서의 그의 이야기와 작품들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김치 해변(Kimchi Beach)〉의 출간을 맞아 암스테르담의 예술 작품 판매사인 ‘We Like Art!’와의 협업으로 책에 소개된 두 작품 〈The Copilot〉과 〈Vanishing Points〉를 판매할 수 있는 작은 사이즈로 제작했습니다. 두 작품은 각각 책의 23페이지와 90페이지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왼쪽 아래 – 〈Vanishing Points〉 / 오른쪽 위 – 〈The Copilot〉

네덜란드 예술가 빌럼 판 던 후트가 한국에서 경험한 이야기를 자국언어인 네덜란드어로 펼쳐낸 책 〈김치 해변(Kimchi Beach)〉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한국과의 깊은 연을 책으로도, 사진으로도 남긴 빌럼의 작품들을 한국에서도 곧 만나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dutch culture korea LOGO

Published by Dutch Culture Korea

Share:
PREVIOUS POST
네덜란드 팝 음악 싱어송라이터 Benny Sings의 첫 내한 공연
NEXT POST
네덜란드에서 만난 아시아의 그래픽 디자인: Yellow Pages: Graphic Design in Asia 2020’s

0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