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37.567684 126.970908 1 1 4000 1 http://dutchculturekorea.com 300

SF 블레이드 러너의 복제 인간을 연기했던 Rutger Hauer 별세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배우 중 한 사람인 뤼트허 하우어(Rutger Hauer)가 지난 7월 19일, 75세의 나이로 별세하였다고 7월 25일 발표되었습니다.

뤼트허는 특히 SF 영화 〈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에서 복제 인간 로이 베티(Roy Batty)를 연기하며 명성을 얻고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렸는데요. 세계 곳곳에서 그의 죽음을 애도하고 있습니다.

R Hauer – Copyright Joost van den Broek

뤼트허는 하우어는 1944년 생으로, 위트레흐트의 한 도시 브뢰컬런(Breukelen)에서 태어났습니다. 배우였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5살 때 처음으로 무대에 오르기도 했지만, 그의 본격적인 연기 생활의 시작은 1955년, 소포클레스의 비극 ‘아약스(Ajax)’의 연극 무대였습니다.

뤼트허는 잠시 군대에 입대했다가 돌아온 후 1969년 텔레비전 시리즈 〈플로리스(Floris)〉에 등장하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는데요. 이 시리즈를 시작으로, 또다른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감독, 폴 페르후번/폴 버호벤(Paul Verhoeven)과의 긴 예술적 협력의 여정을 시작하였습니다.

Rutger Hauer & Paul Verhoeven te gast op het feestje bij de Nederlandse Consul in L.A.
(https://www.parool.nl/kunst-media/paul-verhoeven-ik-ben-met-hauer-mijn-alter-ego-verloren~b0050c39/ )

1973년 폴 페르후번 감독의 〈사랑을 위한 죽음(Turkish Delight)〉에 출연한 뤼트허는 유럽에서 스타 반열에 올라서게 됩니다. 1970년대 네덜란드에서 쌓은 인기를 바탕으로 1981년에는 헐리우드로 진출하였고, 〈나이트호크(Nighthawks, 1981)〉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미국에서 이름을 알립니다. 그리고 그의 대표작으로 평가 받고 있는 〈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 1982)〉를 통해 스타덤에 올랐습니다.

뤼트허는 한국에서는 〈레이디 호크(Ladyhawke, 1985)〉의 주인공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배트맨 비긴즈(Batman Begins, 2005)〉, 〈씬 시티(Sin City, 2005)〉 등에 출연하며 계속해서 필모그래피를 쌓아 왔는데요. 최근에는 저예산의 컬트 영화에 집중하며 〈드라큘라 3D(Dracula 3D, 2012)〉에 출연하는 등 얼마 전까지도 활동을 이어 왔습니다.

그는 배우 활동 외에도, 환경 운동가이자 에이즈(AIDS) 인식 개선을 위한 활동가로서 여러 사회 기여 활동들을 해온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1999년에는 에이즈 환자들을 돕기 위해 뤼트허 하우어 스타피쉬 협회(Rutger Hauer Starfish Association)을 설립하고 기부를 비롯한 여러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그리고 젊은 영화 감독 지망생들이 세계적인 영화 감독들과 만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2006년 로테르담에 뤼트허 하우어 필름 팩토리(Rutger Hauer Film Factory)를 설립하였으며, 2008년에는 I’ve Seen Films – International Film Festival라는 영화 축제를 만들어 시작하였습니다. 

뤼트허 하우어 스타피쉬 협회에서 발표하기로는, 그의 마지막 바람 중 하나가 스타피쉬가 기부 활동을 지속하고 계속해서 에이즈에 대항해 가는 것이었다고 하는데요. 뤼트허의 부인 이너커(Ineke)의 도움과 함께, 협회에서는 계속해서 뤼트허의 바람을 따라 그의 유산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가 미국에서 배우활동을 시작할 즈음, 한 헐리우드 에이전트가 미국 대중들이 쉽게 알아차릴 수 있도록 그의 이름을 쉽게 개명하자고 제안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뤼트허는, ‘당신이 충분히 훌륭하다면, 사람들은 당신의 이름을 기억할 거에요.(If you’re good enough, people will remember your name)’라고 답하며 거절했다고 합니다. 그의 말처럼 그는 생을 마감한 지금 전 세계가 그의 이름을 기억하고 애도하고 있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dutch culture korea LOGO

Published by Dutch Culture Korea

Share:
PREVIOUS POST
지금 주목해야 할 네덜란드 디자인 – Dutch Design Awards 2019
NEXT POST
네덜란드 국왕의 거처에는 어떤 예술작품이 있을까?: 하위스 텐 보쉬 궁전

0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