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
15 37.567684 126.970908 1 1 4000 1 http://dutchculturekorea.com 300

네덜란드 영화와 함께하는 2019년 여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본격적인 여름의 시작과 함께 두 국제영화제가 개최됩니다. 6월 27일부터 7월 7일까지는 제23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가, 그리고 7월 9일부터 7월 15일까지는 제14회 부산어린이청소년영화제(BIKY)가 개최되어 다양한 영화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네덜란드 (공동) 제작 영화가 상영될 예정이기도 한데요.

특히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는 네덜란드 영화 〈파이트 걸(Fight Girl)〉을 개막작으로 영화제의 문을 열 예정입니다. 곧 개최되는 영화제들에서 만날 수 있는 네덜란드 (공동) 제작 영화들을 Dutch Culture Korea에서 미리 만나보세요.

본 내용은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부산어린이청소년영화제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내용이며, 간략한 정보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화제의 더 자세한 내용과 모든 일정, 최신 내용은 각 홈페이지를 통해 재확인 부탁드립니다.

제23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Bucheon International Fantastic Film Festival 2019 (BIFAN2019)

[개최일정: 2019. 6. 27(목) – 2019. 7. 7(일)]
– 개막식 6월 27일(목) 부천체육관
– 폐막식 7월 5일(금) 부천시청 어울마당
– BIFAN Rush(관객을 위한 앙코르 상영) 7월 6일(토) ~ 7월 7일(일)

[주요상영관 및 행사장]
– 개막식장 : 부천체육관
– 폐막식장 : 부천시청 어울마당
– 주요상영관 : 부천시청 어울마당, 부천시청 판타스틱큐브,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박물관,CGV부천, CGV소풍 / 총 5개소 15개관
– 야외상영 : 부천시청 앞 잔디광장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는 부분 경쟁을 도입한 비경쟁 국제영화제로, 아시아 대표 판타스틱 영화제로서의 정체성에 충실을 기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영화 상영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 판타스틱 영화 프로젝트 마켓인 ‘잇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장르 영화의 거장을 초청하여 심도 깊은 강연을 진행하는 마스터 클래스, VR 상영과 전시 프로그램인 ‘Beyond Reality’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영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제23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만날 수 있는 네덜란드 (공동) 제작 영화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르가소해의 기적 (The Miracle of the Sargasso Sea)〉

– 감독: 실라스 추메르카스(Syllas TZOUMERKAS)
– 프로그램: 부천 초이스(장편)
– Estonia, Netherlands, Poland
– 시놉시스
: 엘리자베스는 10년전 그리스 서부의 깡촌 사르가소로 좌천돼 온 경찰서장으로 술에 쩔어 살고 있다. 지역사회를 발칵 뒤집은 강력 살인사건이 발생하고 엘리자베스는 신비로운 성격의 리타와 엮이게 되는데… 과연 이들은 서로를 구할 수 있을까?
– Guest Visit (관객과의 대화): 7월 4일 20시

〈와일드(Wild)〉

– 감독: 얀 베데이크(Jan VERDIJK)
– 프로그램: 부천 초이스(단편2)
– Netherlands
– 시놉시스
: 남자는 아내와 아들을 데리고 주말 여행을 떠난다. 그림같은 경치와 전원 별장 등 모든 것이 완벽하지만 그는 평소와 달리 굉장히 변덕스럽게 행동하기 시작한다. 네덜란드 남부의 아름다운 풍광 속 서서히 감지되는 이상한 불안감을 담아내고 있는 영화.
– Guest Visit (관객과의 대화): 6월 28일 17시 / 6월 30일 12시 30분

〈악의(Vicious)〉

– 감독: 데니스 보츠(Dennis BOTS)
– 프로그램: 월드 판타스틱 레드
– Netherlands
– 시놉시스:
고등학교 친구 킴, 애비, 펠리네와 피파는 기말 시험을 앞두고 우정을 다지기 위해 아르덴의 외딴 별장에서 시간을 보내기로 약속한다. 길에서 만난 동네 남학생들과 파티를 한 다음날 친구들이 하나씩 사라지고 폭설로 별장에 갇혀버린 소녀들은 점점 패닉에 빠진다.

〈늑대인간(Werewolf)〉

– 감독: 아드리안 파넥(Adrian PANEK)
– 프로그램: 월드 판타스틱 레드
– Poland, Germany, Netherlands
– 시놉시스:
2차대전이 끝날 무렵 폴란드의 포로수용소에서 살아남은 여덟명의 아이들은 소련군에 의해 쇠락한 저택에 맡겨진다. 전기도 없고 음식도 부족한 그곳에서 열악함을 견뎌 나가던 아이들은 괴수에 의해 참혹하게 죽은 보모를 발견하는데…

〈더티 갓(Dirty God)〉

– 감독: 사샤 폴락(Sacha POLAK)
– 프로그램: 월드 판타스틱 블루
– UK, Netherlands, Belgium, Ireland
– 시놉시스:
몸의 절반 이상이 흉터로 뒤덮인 비키, 염산으로 피부가 녹아버린 뒤 그녀의 삶은 모든게 바뀌었다. 새로운 삶의 조건을 찾아가는 여정 속 그녀는 자신의 정체성을 새로이 정립한다. 2019 선댄스영화제 월드시네마 드라마 경쟁부문 초청작.

〈테스와 보낸 여름(My Extraordinary Summer with Tess)〉

– 감독: 스티븐 바우터로드(Steven WOUTERLOOD)
– 프로그램: 패밀리 존
– Netherlands
– 시놉시스:
바닷가 휴양지로 가족과 함께 떠난 소년 샘은 죽음에 대해 생각하는 중이다. 혼자 남게 될 경우를 대비해 “외로움 적응 훈련”을 하는 괴짜 소년은 휴양지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는 테스라는 소녀를 만나 테스의 엉뚱한 계획에 동참하게 된다.

본 작품은 Creative Europe MEDIA Program의 일부 후원을 받은 작품으로, 지난 2019년 2월에 개최된 제 69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The Grand Prix of the Generation Kplus International Jury – Special Mention(제네레이션 K플러스 국제심사위원 – 특별언급상)을 수상했습니다. 제작자들과의 인터뷰가 궁금하다면,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릴리(Lili)〉

– 감독: 잎케 반 베르켈라어(Yfke VAN BERCKELAER)
– 프로그램: 판타스틱 단편 걸작선 8
– Netherlands
– 시놉시스:
배우 오디션에 지원한 릴리는 최선을 다해 연기에 임한다. 하지만 그녀의 연기를 지켜보던 남자는 오디션이 진행될 수록 불필요한 요구를 하기 시작한다. 별다른 장치 없이 배우의 연기 하나로 영리하게 극을 이끌어나가는 미투 호러.
– Guest Visit (관객과의 대화): 6월 29일 15시 30분

〈워킹 피쉬(The Walking Fish)〉

– 감독: 테사 마이어(Thessa MEIJER)
– 프로그램: 판타스틱 단편 걸작선 14
– Netherlands, Japan
– 시놉시스: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을 지닌 해양 생명체의 인생기. 완전히 생선도 아니고 그렇다고 사람도 아닌 그녀는 ‘반인반어’라는 불리한 몸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친구도 만들고, 사랑도 하고, 직업도 가지며 완전한 인간이 되려한다. 네덜란드 감독이 일본의 한 마을에서 받은 영감이 탄생으로 이어진 작품.

〈어나더 드림(Another Dream)〉

– 감독: 타마라 쇼가오루(Tamara SHOGAOLU)
– 프로그램: 해외 VR 초청전
– Netherlands, USA, Egypt
–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이자 VR게임으로, 이집트 레즈비언 커플의 사랑 이야기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인사이트먼트(Incitement)〉

– 감독: 위베 반 덴 엔데(Wiebe Van Den ENDE)
– 프로그램: 해외 VR 초청전
– Netherlands

제14회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14th Busan International Kids & Youth Film Festival (BIKY2019)

개최일정: 2019. 7. 9 (화) – 2019. 7. 15(월)
– 개막식 7월 9일(화)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
– 폐막식 7월 15일(월)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

상영장소: 영화의전당, 부산북구문화빙상센터,시청자미디어센터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BIKY)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그 주인이 되는 아시아 최대규모의 YOUNG FILM FESTIVAL 로서, 국제 어린이-청소년 영화제 간 네트워크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화는 단순히 관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 믿음 아래, 영화를 매개로 한 체험 및 교육활동을 연구, 개발하며  ‘유네스코 영화창의도시 부산’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역할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경쟁과 이익을 중시하는 현대사회로 인해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콘텐츠 환경은 더욱 척박해져가고 있습니다. 비키는 ‘좋은 영화’ ‘다양한 영화’를 발굴하고 균등한 감상 기회를 제공하여 어린이 청소년들을 위한 보다 나은 환경을 가꾸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균등한 감상 기회를 제공하여 국내 영상 문화 수준의 향상과 그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쟁 부문인 ‘레디~액션! 12’, ‘레디~액션! 15’, ‘레디~액션! 18’를 통해 각 나이대의 어린이와 청소년이 제작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나를 찾아서’, ‘너와 더불어’ 등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네덜란드 제작 영화인 요한 티머스(Johan Timmers) 감독의 〈파이트 걸(Fight Girl)〉을 개막작으로 영화제의 문을 엽니다. 〈파이트 걸〉을 포함한 제14회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에서 만날 수 있는 네덜란드 (공동) 제작 영화들을 아래에서 만나보세요.

〈파이트 걸(Fight Girl)〉

– 감독: 요한 티머스 (Johan Timmers)
– 프로그램: 개막작
– 국가: 네덜란드,벨기에
– 시놉시스 및 줄거리
고집불통에 감정기복이 심한 12살 보는 부모님의 이혼 후 엄마, 오빠와 함께 암스테르담 교외로 이사 가게 된다. 그 곳에서 만난 이웃 조이는 보를 킥복싱 클럽에 데려간다. 보는 선천적인 재능을 보이고, 얼마 지나지 않아 네덜란드 대회에 출전하게 된다. 하지만 보는 부모님의 이혼 소송으로 인해 경기 준비에 집중하지 못 하고 경기를 망칠지도 모른다는 위협까지 느끼게 된다. 보는 자제력을 배워야하며 스스로의 힘으로 모든 것을 통제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요한 티머스 감독이 한국을 방문하여 직접 관객들과 만납니다.
– Greeting (무대인사): 7월 9일 18시 개막식
– GV (관객과의 대화): 7월 11일 13시 30분 @북구문화빙상센터

〈로미네 미용실(Romy’s Salon)〉

– 감독: 미샤 캄프 (Mischa Kamp)
– 프로그램: 나를 찾아서
– 국가: 네덜란드
– 시놉시스 및 줄거리
스틴은 최근에 이혼한 딸 마곳이 일을 하러 가는 동안 손녀 로미를 돌보아주기로 마지못해 약속한다. 미용사로 열심히 일하는 스틴은 초기 단계의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다. 로미는 할머니의 일을 힘껏 돕지만 더 이상 미용실을 함께 운영할 수 없게 되자 할머니가 가장 바라던 소원을 이루어드리겠다고 결심한다.

〈타이키와 브뤼노(Taiki)〉

– 감독: 미리암 드 비트 (Mirjam de With)
– 프로그램: 너와 더불어
– 국가: 네덜란드,스웨덴
– 시놉시스 및 줄거리
9살 브뤼노는 부모님, 누나와 함께 다가오는 휴일에 스웨덴으로 떠나기를 원치 않는다. 인터넷 친구 타이키와 게임을 하는 것이 더 좋기 때문이다. 브뤼노가 게임에 중독되었다고 생각하는 엄마는 실제 세상이 컴퓨터 속 세상보다 훨씬 흥미롭다는 사실을 브뤼노가 알아가길 바란다.

카린 반 데 미어(Karin van der Meer) 작가가 한국을 방문하여 직접 관객들과 만납니다.
– GV (관객과의 대화): 7월 12일 10:00 @영화의 전당 / 7월 13일 10시 30분 @영화의 전당

〈어리석은 청춘(Stupid Young Heart)〉

– 감독: 셀마 빌루넨 (Selma Vilhunen)
– 프로그램: 다름 안에서
– 국가: 네덜란드,스웨덴,핀란드
– 시놉시스 및 줄거리
근심걱정 없이 속 편한 레니와 멋지고 인기 많은 키라의 가벼운 첫사랑에 대한 이야기. 둘은 깊은 관계는 아니었지만 어느 날 아이를 가졌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아이를 낳기로 결심한다. 레니와 키라는 한 동안 연락을 하지 않아 아이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 전혀 몰랐던 부모님들에게도 이 사실을 전하는데…

〈라피키, 친구(Rafiki)〉

– 감독: 와누리 카히우 (Wanuri Kahiu)
– 프로그램: 다름 안에서
– 국가: 남아프리카,네덜란드,노르웨이,독일,레바논,미국,케냐,프랑스
– 시놉시스 및 줄거리
케나는 동네 남자 친구들과도 허물없이 어울린다. 어느 날 지키를 만나고 특별한 감정을 갖기 시작한다. 서로에게 이끌린 두 사람의 관계는 사랑으로 발전하지만, 케냐 나이로비의 작은 동네에서 비밀이란 사치이다. 두 사람은 각자의 아버지가 의회의원 선거의 후보로서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스럽다. 전통적 가치관이 지배적인 마을에서 두 사람의 특별한 관계는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되고, 결국 발각되어 두 사람은 강제로 헤어지게 된다. 시간이 흘러 각자의 꿈을 이룬 후 그들은 다시 만난다.

〈깁스(Plaster)〉

– 감독: 야네케 반 헤이스 (Janneke van Heesch)
– 프로그램: 다름 안에서
– 국가: 네덜란드
– 시놉시스 및 줄거리
부모님의 이혼 소식에 피츠는 몹시 화가 난다. 곧 다가올 크리스마스가 최악의 크리스마스일 것 같아 피츠는 더 이상 사랑을 믿지 못하게 된다. 여동생 벤트가 사고로 갑자기 손가락 끝을 잃게 되자 가족 모두가 병원에 머물 수밖에 없다. 부모님이 이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극도로 어색한 가족들이 이렇게 한 자리에 모였다. 너무도 화가 난 피츠는 병원 안으로 뛰어 들어간다.

〈슈퍼 선생님(Super Miss)〉

– 감독: 마틴 스미스 (Martijn Smits)
– 프로그램: 경계를 넘어서
– 국가: 네덜란드
– 시놉시스 및 줄거리
요르에는 평범한 선생님처럼 보이지만 힘든 일이 생긴 동물들이 부르면 분필을 베어 물고 슈퍼 선생님으로 변신한다. 마치 초록색 토네이도처럼 하늘로 치솟아 동물들을 구하고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새로운 집 벽 사이의 비밀스러운 틈에서 찾은 신비로운 조각상 덕분에 요르에는 이러한 슈퍼 파워를 가질 수 있게 됐지만, 그녀는 이 슈퍼 파워를 포기할 수 없다! 하지만 동물을 구하겠다는 욕망은 때로 요르에를 불편하게 만들기도 한다. 특히 6학년 담임선생님으로 20명의 불안정한 아이들을 돌보아야 하는 직업을 새롭게 갖게 됐다면 말이다.


본 내용은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부산어린이청소년영화제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내용이며, 간략한 정보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화제의 더 자세한 내용과 모든 일정, 최신 내용은 각 홈페이지를 통해 재확인 부탁드립니다.

이외에도 올해 칸에서 만날 수 있는 네덜란드 영화계 소식를 포함한 다양한 네덜란드 영화에 대한 소개를 영화/Film 카테고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다가오는 여름, 네덜란드 (공동) 제작 영화를 한국의 영화제에서 즐겨보시면 어떨까요?
더 많은 한국 속 네덜란드 문화 예술 소식은 Dutch Culture Korea 캘린더에서 만나볼 수 있답니다.

dutch culture korea LOGO

Published by Dutch Culture Korea


Share:
PREVIOUS POST
네덜란드에서 한국까지, ISEA의 역사를 담은 아트 비디오
NEXT POST
[Open Call] 정신보건센터의 아티스트 레지던시, Het Vijfde Seizoen Summer School 2019 (~7/5)

0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