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
15 37.567684 126.970908 1 1 4000 1 http://dutchculturekorea.com 300

Dutch Culture Database 2018: 네덜란드 국제 문화 활동의 트렌드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더치컬처 네덜란드 국제문화협력센터(DutchCulture centre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에서는 매년 네덜란드 예술가, 문화 기관들이 해외에서 제작 및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한 모든 국제적인 활동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들은 바위튼하츠(Buitengaats)라는 특별한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됩니다. 지난해 Dutch Culture Korea 블로그를 통해서도 소개해 드렸는데요. 올해부터는 바위튼하츠가 더치 컬처 데이터베이스(Dutch Culture Database)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얼마전 더치컬처 네덜란드 국제문화협력센터에서 2018년에 해외에서 이루어진 네덜란드의 국제 문화 활동 자료를 수집하여 2018 더치 컬처 데이터베이스의 개요를 발표하였습니다.

(2017년 더치 컬처 데이터베이스 내용 살펴보기)

더치 컬처 데이터베이스(Dutch Culture Database)

매년 발표되는 더치 컬처 데이터베이스는 네덜란드가 다른 나라들에서 미치고 있는 문화적 영향력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2018년 데이터베이스는 지난 5월 26일까지 진행된 유럽의회 선거(European Elections)에 앞서 발표되면서, 네덜란드와 EU 간의 문화 협력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었습니다. 2018년의 데이터베이스는 더치컬처 홈페이지에서 각 나라의 이름을 검색하면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있었던 2018년 네덜란드의 문화 예술 활동에 대한 자료는 이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2018년에는 108개국에서 총 15,181개의 네덜란드 문화 예술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는 지난 2017년의 15,020개보다 약간 증가한 결과입니다.

2018 International Cultural Activities Heat Map

한국의 경우 2018년에 246명/팀의 네덜란드 예술가들이 409개의 문화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이는 289개의 문화 활동이 집계되었던 2017년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결과이며, 또한 순위에서도 한 계단 상승하여 아래와 같이 11위에 올랐습니다. 2016년 집계에 비해 2017년 집계에 약 3배 가까이 증가한 데에 이어 계속해서 증가 추세가 이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문화 행사들이 개최된 지역은 총 26개 도시로, 271개의 문화 활동은 서울에서 개최되었지만, 나머지 활동들은 부산, 인천, 광주, 고양, 전주, 안산 등 전국 곳곳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분야에 따른 행사들의 경우, 세계와 한국의 추세가 조금 다르다는 점이 흥미로운데요. 전세계적으로는 음악이 45%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이어서 시청각매체(주로 영화)가 15%, 공연 예술이 14%로 뒤를 잇습니다. 아래의 표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는 한국의 자료를 보여주는 표로, 시각 예술이 31%, 시청각매체가 25%, 그리고 음악이 2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8년의 전반적인 데이터와 트렌드를 보았을 때, 네덜란드의 문화 예술을 해외로 확장하고자 노력하는 네덜란드의 국제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가 영향력이 있었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네덜란드에서는 더치컬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네덜란드의 해외진출 문화∙예술 데이터베이스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네덜란드와 관련된 문화 활동을 한 적이 있거나, 계획 중 혹은 진행 중이라면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 & 영감 : 문화 외교의 영향력(Information & inspiration: the impact of cultural diplomacy)〉 온라인 출판

Minister Blok launches the publication ‘Information & inspiration: the impact of cultural diplomacy’ at the premisses of DutchCulture. Photo: BZ – Aad Meijer

또한 지난 5월 22일, 스테프 블록(Stef Blok) 네덜란드 외교부 장관은 네덜란드 외교부와 더치컬처가 함께 공동작업 한 온라인 출판 〈정보 & 영감 : 문화 외교의 영향력(Information & inspiration: the impact of cultural diplomacy)〉을 발간하였습니다. 이 출판물에는 외교정책과 국제 문화 정책을 통해 네덜란드의 국제적 인지도를 강화시키고, 문화와 창의산업 분야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예술가와 문화기관 등 관련 종사자들을 지원해온 네덜란드 정부의 노력이 담겨 있는데요. 앞으로의 프로젝트에 영감을 줄 수 있는 여러가지 사례와 함께 과거 여러 해 동안 매우 가치 있는 작업을 진행해온 네덜란드와 세계 곳곳에 위치한 기관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쿠바, 슬로바키아, 캐나다, 콜롬비아, 스페인 등에 주재한 네덜란드 대사관의 초청으로 진행했던 21개의 문화 프로젝트의 예시들, 그리고 다른 예술가들과 콜렉티브들이 진행했던 17개 국제 프로젝트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출판물의 내용을 살펴보면, 예술가 및 문화예술기관들이 사회적 문제를 다루거나 논의하도록 돕는 문화예술적 활동을 발굴하거나 또 기획함으로써 세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명확히 드러나는데요. 또한 대사관의 외교적 노력이 문화예술계와 국제 정치 체제 간에 전환하는 힘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판물 〈정보 & 영감 : 문화 외교의 영향력(Information & inspiration: the impact of cultural diplomacy)〉은 연결된 링크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 국제 문화 활동의 트렌드, 더치컬처 데이터베이스 2018의 전반적인 개요와 분석은 여기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네덜란드 문화 예술의 다양한 국제적인 활동과 2020년에 발표될 2019년의 더치 컬처 데이터베이스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에서는 계속해서 네덜란드의 국내 문화 예술 활동 및 한국과의 교류, 협력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네덜란드와 한국 문화예술계의 교량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dutch culture korea LOGO

Published by Dutch Culture Korea


Share:
PREVIOUS POST
건축 행사로 물드는 5, 6월의 로테르담 Rotterdam Architecture Month (5/24 – 6/16)
NEXT POST
제19회 한국퀴어영화제 – 〈암스테르담 퀴어 퍼레이드〉 감독 방한

0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