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37.567684 126.970908 1 1 4000 1 http://dutchculturekorea.com 300

로테르담의 예술 축제 주간 Art Rotterdam Week

암스테르담에 암스테르담 아트 위켄드(Amsterdam Art Weekend)가 있다면, 로테르담에는 ‘아트 로테르담 위크’가 있습니다.

지난 1월 23일부터 2월 3일까지는 로테르담 국제 영화제로 활기가 가득했던 도시 로테르담, 이번에는 예술, 디자인, 건축 애호가들을 위한 축제의 장으로 이어졌는데요.

2월 6일부터 10일까지, 아트 로테르담 위크(Art Rotterdam Week)가 개최되었습니다. 한주 내내 특별한 오프닝, 미술관과 예술기관의 전시, 강연, 가이드 투어, 팝업 쇼, 그리고 다양한 아트 페어 등으로 가득했답니다. 아트 페어 ‘아트 로테르담(Art Rotterdam)’을 중심으로, 아트 로테르담 위크에서 주목할 만한 행사들을 Dutch Culture korea에서 소개합니다.

 

아트 페어 – 아트 로테르담

아트 로테르담은 아트 로테르담 위크의 메인 이벤트로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합니다. 2월 7일부터 10일까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이기도 한, 판 넬러 공장(Van Nelle factory)에서 개최되었는데요. 아트 로테르담은 현대 예술의 최신 발전 동향과 신진 예술가들을 찾기 위한 아트페어로서의 역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허핑턴 포스트(2015년 1월 기사)에서 주요 5개 아트 페어 중 한 곳으로 선정하기도 했답니다.

https://www.facebook.com/ArtRotterdam/

  • 20주년을 맞은 아트 로테르담

아트 로테르담은 올해 20주년을 맞아 변화를 추구 했습니다. 원래 가지고 있던 다양한 컨셉보다는 신진 예술가에 집중하고, ‘협력’을 키워드로 하여 컨셉을 더욱 분명하게 만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2018년보다 참여하는 갤러리 전체 수를 25% 정도 줄이고 전체적인 분위기를 친근하게 만들어 국내외의 갤러리들 간의 연결에 더 집중했으며, 새로운 협력 모델로 갤러리들이 그들의 네트워크를 공유하고 적극적으로 서로를 도울 수 있도록 장려했습니다.

아트 로테르담의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SNS를 통해서 여러 갤러리들의 흥미로운 작품들을 공유해 왔는데요. 아래와 같이 아트 로테르담 인스타그램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View this post on Instagram

 

A post shared by Art Rotterdam (@art_rotterdam) on

  • Now/Forever

Esther Tielemans: Symmetry of supposed contradictions 2 / 2012 left: 217 x 192 x 138 cm acrylic and epoxy on plywood / right: 195 x 315 cm acrylic on plasterboard (studiowall). Courtesy the artist and Galerie Ron Mandos, Amsterdam

훌륭한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는 악조노블 아트 파운데이션(AkzoNobel Art Foundation)에서, ‘Now/Forever’라는 주제로 다양한 장르와 여러 갤러리의 작품들을 전시했습니다. 전시 공간은 암스테르담의 톰 포스트마 디자인(Tom Postma Design)에서 기획하였으며, 파운데이션의 디렉터이자 이번 전시 큐레이터인 헤스터 알버르딩크 테임(Hester Alberdingk Thijm)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합니다.

“이번 전시를 위해서 우리는 갤러리들로부터 제출 받은 작품들로부터 전시작을 선정하였습니다. 다양한 장르, 미디어를 선정하였으며, 틀림없이 그들은 모두 각각의 타고난 우수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의 주요 선정 기준은 동시대의(Now), 그리고 세월의 시험을 견딜 수 있는 능력(Forever) 이었습니다.”

  • NN Group Art Award

Photo: Almicheal Fraay

NN Group Art Award는 페어에서 선보여지는 작품 중 가장 뛰어난 재능을 보여준 작가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로 3회를 맞습니다. 네덜란드에서 예술 교육을 받은 예술가들 중 질적으로 훌륭한 작품을 만들고, 진정성 있고 혁신적인 예술가 정신을 전파하는 가를 기준으로 선정 합니다. 올해 2019년 수상자는 Katja Mater입니다.

 

아트 로테르담에서 2월 7일부터 10일까지 4일 동안 시각 예술의 최신 동향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2019년 현장의 모습을 사진으로 만나보세요!

https://www.facebook.com/ArtRotterdam/

https://www.facebook.com/ArtRotterdam/

https://www.facebook.com/ArtRotterdam/

https://www.facebook.com/ArtRotterdam/

https://www.facebook.com/ArtRotterdam/

https://www.facebook.com/ArtRotterdam/

https://www.facebook.com/ArtRotterdam/

 

아트 페어 – OBJECT 2019

아트 로테르담 위크 동안, 아트 로테르담을 포함하여 총 4개의 아트 페어가 개최되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하카(HAKA) 빌딩에서는 현대 디자인을 위한 페어이자, 디자인 쇼 〈오브제(Object)〉가 개최되었습니다. 유명하고 잘 알려진 디자인 브랜드와 지금 떠오르는 신진 디자이너들의 작품들이 2월 8일부터 10일까지 전시되었습니다. 비어있던 건물이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가득 채워져 전시와 판매가 이루어졌는데요. 상품, 가구, 패션, 장신구, 그래픽, 건축 등 다양한 디자인 분야가 전시되며, 각 디자이너들도 자신의 작품을 설명하기 위해 함께했습니다.

Photo_Fleur Beerthuis

© Dudok Groep

공장이었던 하카 빌딩은 앞으로 몇 년에 걸쳐서 식당과 루프탑 바 등이 갖춰진 새로운 건물로 개발될 예정입니다.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 되기 전 ‘오브제 2019’를 통해 특별한 산업 유산을 경험할 수 있었답니다.

 

World Press Photo 전시

로테르담 국제 무역 센터에서 1월 19일부터 2월 10일까지 월드 프레스 포토(World Press Photo)전시가 개최되었습니다. 월드 프레스 포토 전시는 지난 해 가장 많이 언급되고 인상적인 보도 사진들을 모아 전시했으며, 이와 더불어, 스포츠, 사람, 자연, 환경, 시사 등의 수상자들의 강연과 특별 사진전도 함께 개최되었습니다.

RonaldoSchemidtAgenceFrance-Presse

Anna-Boyiazis

David-Becker

 

네덜란드 ⇄ 바우하우스 – 새로운 세계의 선구자

(Netherlands ⇄ Bauhaus – Pioneers of a New World)

보이만스 판 보닝언미술관(Museum Boijmans van Beuningen)은 2019년 여름 대대적인 보수공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하기 전에 <네덜란드 ⇄ 바우하우스 – 새로운 세계의 선구자(Netherlands ⇄ Bauhaus – Pioneers of a New World)> 전시에 전력을 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전시는 보던 윙(Bodon Wing)에서 보수 공사 전에 열리는 마지막 전시입니다.

바우하우스는 혁명적인 예술 디자인 학교로, 오늘날까지도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데요. 올해 2019년 바우하우스(Bauhaus) 설립 100주년을 맞아, 네덜란드에서 바라본 바우하우스를 담은 전시를 개최합니다.

로테르담은 세계 1차 대전과 2차 대전 사이에, 모더니즘을 가장 선구적으로 건축과 디자인에서 잘 표현했던 도시 중에 하나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모더니즘을 담은 로테르담과 바우하우스를 연결시켜준 것은 로테르담의 시영 주택 건축가 J.J.P. 아우트(J.J.P. Oud)입니다. 그가 로테르담에서 실시한 사회적인 주택 프로젝트가 독일 건축가들의 눈길을 사로잡았고, 1923년 바우하우스에서 네덜란드 건축에 대한 강연을 하게 됩니다. 이 강연을 계기로 네덜란드와 바우하우스가 정기적인 교류를 시작하게 되었으며, 네덜란드의 기능주의적 건축이 세계적으로 집중을 받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네덜란드의 더 스테일(De Stijl) 잡지는 바우하우스의 강사는 물론 학생들도 읽었던 잡지로, 영향력을 주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연결고리를 바탕으로, 보이만스 판 보닝언 미술관은 약 800점의 작품, 가구, 도자기, 사진, 타이포그라피, 건축 드로잉 등을 통해 네덜란드와 바우하우스가 서로에게 영향을 준 관계에 집중하여 전시를 기획하였습니다.

전시는 2월 9일부터 5월 26일까지 개최되지만, 아트 로테르담 위크를 위해 특별히 2월 8일 저녁 8시 30분부터 전시를 미리 공개했답니다.

 


 

지금까지 Dutch Culture Korea과 함께 아트 로테르담 위크의 주요 행사들을 만나보았습니다. 더 다양한 전시, 특별 행사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년 2020년에 다시 개최될 아트 로테르담 위크를 기대해봅니다.

 

dutch culture korea LOGO

Published by Dutch Culture Korea

 

Share:
PREVIOUS POST
사무실 밖으로 나온 작품들, 네덜란드 기관들의 소장품 컬렉션 전시 〈Out of Office. Art in Business〉
NEXT POST
[OPEN CALL] Foam Talent 국제 재능 공모 (~3/18)

0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