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37.567684 126.970908 1 1 4000 1 http://dutchculturekorea.com 300

다양한 리소그래프 인쇄를 만나는 곳 Magical Riso 비엔날레

리소그래프 인쇄(Risograph printing)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간단히 리소 인쇄, 리소 프린팅 등으로도 불리고 있는데요.

리소그래프 인쇄는 디지털 스텐실 인쇄(digital stencil printing) 기법으로, 예술가와 그래픽 디자이너, 그리고 사진 작가들에게도 널리 사랑받고 있는 인쇄 기법입니다. 질적으로도 훌륭하며, 인쇄물의 독특한 분위기, 놀라운 색의 효과, 기계가 만들어내는 예상치 못한 결과까지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인쇄기가 크지 않아 개인이 직접 인쇄 할 수 있어 예술가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네덜란드와 유럽에서는 리소그래프 인쇄를 이미 널리 사용하고 있는데요. 네덜란드의 반 에이크(Van Eyck)에서는 올해 세 번째 리소그래프 비엔날레 ‘매지컬 리소(Magical Riso)를 개최한답니다. 또한 한국에서도 리소그래프 인쇄가 점점 더 많은 작가들과 예술 애호가들에게 알려지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리소그래프 비엔날레, 그리고 한국 속 네덜란드 리소그래프를 소개합니다. :)

 

엑스트라폴 / 크뉘스트의 한국 방문

얼마 전 한국에서 네덜란드의 리소그래프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네덜란드 네이메헌에서 온 예술 기관 엑스트라폴(Extrpool)의 그래픽부서 크뉘스트(Knust)가 지난 언리미티드 에디션 10 에 참여하며 한국을 방문하였습니다.

또한 서점이자 갤러리를 운영 중인 B플랫폼에서 ‘엑스트라폴 / 크뉘스트(Extrapool / Knust) 전시’를 개최하였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윤예지 작가의 책부터 세계 각국의 아티스트와 함께 지난 30년 간 스텐실 인쇄로 제작해 온 크뉘스트의 최근 결과물이 전시되었답니다.

한국을 방문한 엑스트라폴(Extrapool)은 네이메헌에서 소리, 예술, 인쇄에 집중하고 있는 예술 공간이자 전시 장소입니다. 사운드 예술, 공연 예술, 짧은 전시, 좋은 퀄리티의 인쇄물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콘서트, 워크샵, 스크리닝 프로그램, 책 소개 등 다양한 행사들이 엑스트라폴의 공간에서 기획되고 진행되고 있습니다.

크뉘스트(Knust)는 엑스트라폴에 포함된 그래픽 부서의 명칭입니다. 크뉘스트는 인쇄와 제본 작업 공간이 대표적인데요. 특별히 스텐실 인쇄 기법인, 리소그래프와 미메오그래프(mimeograph) 인쇄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인쇄 공간은 예술가들에 의해서, 그리고 예술가들을 위해서 설립다고 합니다. 예술가들 각자가 자신의 작품을 스텐실 인쇄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적절하게 구현해낼 수 있도록 만들어주기 위함이었습니다.

크뉘스트는 몇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엑스트라폴의 레지던시에 머무르는 작가들을 위한 ‘아트 프리즌(Art Prison)’ 시리즈, ‘워크 홀리데이(Work Holiday)’ 시리즈, 그리고 크뉘스트 자체의 벽지 디자인 시리즈인 ‘슬림타라(Slimtarra)’ 등이 있습니다.

http://www.knustpress.nl/art-prison/

http://www.knustpress.nl/work-holiday/

 

네덜란드의 리소그래프 비엔날레 – 매지컬 리소(Magical Riso)

그리고 다가오는 11월 16일부터 18일까지는, 네덜란드 마스트리히트의 포스트 아카데미 기관인 반 에이크(Van Eyck)에서 리소그래프 비엔날레 매지컬 리소(Magical Riso)가 개최됩니다. 3일 중 이틀은 컨퍼런스로, 마지막날인 18일은 아트 북 페어, 출판사 토크, 전시, 워크샵 등으로 구성됩니다.

반 에이크에는 지난 포스팅 순수미술, 디자인을 위한 다형기관 – Van Eyck에서도 소개했듯이 7개의 랩(연구소, Lab)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리소 프린팅을 전문으로 하는 찰스 나이플스 인쇄 & 출판 랩(Charles Nypels Lab for Printing & Publishing)에서 이번 비엔날레를 기획 운영합니다. 그리고 리소 인쇄기 회사인 ‘RISO Benelux’에서 후원을 받았습니다.

리소그래프 비엔날레는 매년 다른 주제와 구성을 선보였는데요. 2018년은 ‘기념비적인 리소(Monumental Riso)’를 부제로 정하였습니다. 리소그래프의 전통적인 사용 방법들인 작은 포스터, 전단지, 잡지 등에 집중하기 보다는, 리소그래프 기술을 사용해서 성취할 수 있는 기념비적인 엄청난 우수함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매지컬 아트 북 페어

매지컬 리소 비엔날레 기간 중, 11월 18일에는 매지컬 아트 북 페어(Magical Art Book Fair)가 처음으로 개최됩니다. 무료 입장이며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방문할 수 있습니다.

50명/팀이 넘는 독립 출판사, 예술가, 언론 등 전 세계에서 모인 참가자들이 희귀한 예술가들의 책, 잡지, 특별판, 그리고 특별한 리소그래프 인쇄물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책 의 출간, 홍보, 소개 등을 위한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한 해에 동안 이번 행사를 위해서 특별히 만든 예술 작품들의 매지컬 리소 전시도 반 에이크의 찰스 나이플스 인쇄 & 출판 랩에서 만나볼 수 있답니다.

한국에서는 코우너스(Corners), OYE에서 참여합니다.

 

dutch culture korea LOGO

Published by Dutch Culture Korea

Share:
PREVIOUS POST
광주, 부산 비엔날레 속 네덜란드 참여 돌아보기
NEXT POST
세계 최대의 다큐멘터리 영화제, International Documentary Film Festival Amsterdam

0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