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37.567684 126.970908 1 1 4000 1 http://dutchculturekorea.com 300
Het Nieuwe Instituut

[Open Call] Het Nieuwe Instituut 리서치 펠로우십 오픈콜 (~6/1)

네덜란드의 헷 뉴어 인스티튜트(Het Nieuwe Instituut)는 건축, 디자인, 디지털 문화 분야를 다루는 기관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헷 뉴어 인스티튜트 기관 자체에 대한 소개와 함께, 국제 방문자 프로그램(International Visitors’ Programme)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헷 뉴어 인스티튜트의 또다른 프로그램 중 하나인, 리서치 펠로우십 오픈콜 소식을 전합니다. 이 펠로우십 오픈콜을 통해서, 헷 뉴어 인스티튜트는 기존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집단적 지식 양상으로 가는 기폭제와 같은 연구 프로젝트들을 인지하고, 가시성을 부여합니다. 올해 리서치 펠로우십의 테마는 ‘번아웃(BURN-OUT)’으로, 2017년의 펠로우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라몬 아마로(Ramon Amaro)가 게스트 큐레이터로 초청되었습니다.

2017년의 한 통계에 따르면, 일과 관련해 건강 문제가 있었던 네덜란드 사람들 중 의 40%가 스트레스를 과하게 받고 있거나 혹은 번아웃 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네덜란드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심각한 문제인데요.

이러한 사회 문제인 ‘번아웃’을 주제로 한 ‘2018-2019 헷 뉴어 인스티튜트 리서치 펠로우십 프로그램’을 2018년 4월 18일부터 6월 1일까지 모집하고 있습니다.

본 내용은 헷 뉴어 인스티튜트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내용이며, 간략한 정보만 국문으로 번역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서치 펠로우십 프로그램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와, 지원에 필요한 내용은 헷 뉴어 인스티튜트 홈페이지를 통해 재확인 부탁드립니다. (2018.05.23 기준)

 

헷 뉴어 인스티튜트 리서치 펠로우십 프로그램

헷 뉴어 인스티튜트 리서치 펠로우십 프로그램은 6개월(2018.9-2019.2)동안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위치한 헷 뉴어 인스티튜트에서 이루어집니다. 프로그램에는 네덜란드 왕복 항공편과 월 지원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가자는 숙소를 스스로 정해야 하며 로테르담에서 열리는 정규 모임에 참석해야 합니다.

리서치 펠로우십 프로그램은 독립적인 연구, 개별 지원, 헷 뉴어 인스티튜트 연구부와의 인터랙션, 연구 주제와 방법론적 측면에 대한 참가자 간 정기적 토론을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모든 참가자들은 모두 2018년 후반 혹은 2019년 초 헷 뉴어 인스티튜트에서 진행되는 Thursday Night Live! 혹은 타 프로그램에서 각자의 프로젝트와 관련된 공개 발표의 기회를 갖게 됩니다. 또한 참가자들의 연구 결과물은 헷 뉴어 인스티튜트의 웹사이트, 뉴스레터, 출판물을 통해서도 보급되며, 헷 뉴어 인스티튜트의 전시나 행사에 사용될 수 있으며 혹은 그 자체로 기관의 프로그램으로 개발될 수도 있습니다.

참가자는 도서관, 아카이브, 전시, 작업 공간, 프레젠테이션룸 등을 포함한 헷 뉴어 인스티튜트의 시설을 매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자료들은 헷 뉴어 인스티튜트 혹은 파트너 기관과의 논의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발 기준

  1. 신청자들은 2018-2019의 주요 테마인 ‘번아웃’을 다루는 비판적이고 진보적인 연구 제안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2. ‘번아웃’이라는 테마에 건축, 디자인, 디지털 분야의 시각으로 접근, 또는 이 세 분야의 현실적 혹은 상상된 경계의 개념에 대해 도전적인 접근이 요구됩니다.
  3. 이미 만들어진 사고방식을 탈피하여 독특한 연구 접근 방식을 개발하고, 연구 결과의 보급을 위한 다양한 채널을 활성화 시키고, 네덜란드 혹은 해외에서의 다른 기관이나 공동 연구자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지원자에게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4. 헷 뉴어 인스티튜트에서 진행중인 활동에 이의를 제기하는 프로젝트를 제안하기를 장려합니다.

헷 뉴어 인스티튜트는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기반하고 있지만, 국적이나 살고 있는 지역에 상관 없이 모든 지원자를 환영합니다. 비판적인 사고와 각자가 주체자로서 미래 세대를 촉진시키는 미션에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헷 뉴어 인스티튜트 리서치 펠로우십 프로그램은 모든 분야와 모든 학력에 열려있습니다. 창의력과 비판적인 사고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하며, 이력서나 추천서는 요구되지 않고 나이에 제한이 없습니다.

선발에 있어서는, 건축, 디자인, 디지털 컬처와 예술 연구 분야를 세계적으로 이끌고 있는 선도자들과 헷 뉴어 인스티튜트의 대표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총 3명의 참가자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지원 정보

  • 지원 기간: 2018/4/18 – 6/1
  • 제출 서류

1) 500자의 연구 제안서

2) 지원자 본인과 자신의 연구/작품을 소개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내용 중 하나를 포함

  • 1분이 넘지 않는 영상
  • 1분이 넘지 않는 오디오 파일
  • 1분이 넘지 않는 스틸 혹은 모션 그래픽, 혹은 디지털 작업 (5MB 이내)
  • 창의적인 디자인 혹은 500자 미만의 텍스트나 프로젝트 (5MB 이내)

3) 예상 일정과 작업 방법론 혹은 연구 접근 방식 (최대 300자)

4) 연락처(성명, 거주 국가,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5) 파일은 지원자의 이름과 연구 제안서의 이름으로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저장되어야 합니다: 성_이름_프로젝트이름.pdf (SURNAME_NAME_PROJECTNAME.pdf)

지원서와 보조 자료는 모두 영어로, 하나의 PDF파일(최대 10MB, 최대 A4용지 5장)로 제출해야 합니다.

 

본 포스팅은 헷 뉴어 인스티튜트의 오픈콜 공고에 기반하여 요약된 내용만을 담고 있습니다. 선발 기준과 지원에 관련된 모든 자세한, 가장 최신의 정보 및 지난 2016, 2017 리서치 펠로우십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는 반드시 헷 뉴어 인스티튜트 홈페이지 공고를 직접 참고 바랍니다.

 

dutch culture korea LOGOPublished by Dutch Culture Korea

Share:
PREVIOUS POST
전주국제영화제 소식; 〈머나먼 행성〉의 작품상 수상을 축하합니다!
NEXT POST
10년 만에 돌아온 NDT2, MODAFE에서 만나보세요!

0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