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37.567684 126.970908 1 1 4000 1 http://dutchculturekorea.com 300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와 한국에서 만나는 올해의 우승자 갈라콘서트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를 아시나요? 19세기에 유럽에서 활발하게 활동한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 교향시의 완성자라고도 불리곤 합니다.

낭만주의의 영웅 프란츠 리스트를 기리는 <프란츠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는 그의 사망 100주년을 기념한 1986년, 네덜란드 위트레흐트(Utrecht)에서 처음 개최되었으며 지금은 권위 있는 국제 콩쿠르로 자리잡았습니다. 오직 리스트의 작품만을 과제곡으로 삼는 이 경연은 각 라운드를 통과하기 위한 절차가 까다로운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올해 대회의 준결승전은 위트레흐트에서 10월 8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22일 밤 11시(현지시간)에 대회의 우승자가 결정되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한국인 진출자들도 있어, 많은 관심을 끌었는데요. 발표된 1위부터 3위까지의 우승자를 소개합니다.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

http://www.liszt.nl

1위: 영국의 알렉산더 울먼(Alexander Ullman)  (오른쪽)

2위: 한국의 홍민수(Minsoo Hong) (가운데)

3위: 러시아의 디나 이바노바(Dina Ivanova) (왼쪽)


Who is Franz Liszt?

그렇다면 프란츠 리스트는 어떤 사람이었을까요?

Pianist Franz Liszt

http://www.liszt.nl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1811년 10월 22일 헝가리의 드보르얀(Doborján), 오늘날 오스트리아의 라이딩(Raiding)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가 리스트가 6세일 때 음악적 재능을 알아보았고, 그길로 리스트는 오스트리아 비엔나(Vienna)로 음악 공부를 떠나 9세에 피아노 연주회를 열며 데뷔하였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음악적으로 재능을 보인 리스트는 유럽 곳곳을 돌아다니며 공부하고 연주회를 열고, 레슨을 하거나 작곡 활동을 이어갑니다. 몇 번의 사랑의 실패로 인해 카톨릭 신부가 되며 종교 음악에도 관심을 갖기도 하는데요. 유럽에서 작곡가, 피아니스트로서 이름을 알리게 되며 1871년에는 헝가리 왕으로부터 국립 음악 학교의 개혁을 의뢰받고 부다페스트 음악 학교 교장에 임명되었습니다.

리스트는 특히 독일의 작곡가인 바그너(Wilhelm Richard Wagner)와의 연대가 깊었는데요. 딸 코지마의 남편으로, 사위이면서도 친구이기도 했습니다. 이 둘은 함께 낭만주의 음악을 크게 열고 나아갔다는, 적극적으로 행동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리스트는 1886년 75세의 나이로, 약 1400곡의 작품을 남기고 사망하였습니다.


프란츠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에서 개최되는 프란츠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The International Franz Liszt Piano Competition of Utrecht)는 세계에서 가장 명망있는 피아노 경연대회이자, 젊은 음악가들에 전문적인 지원을 해주는 대회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프란츠 리스트를 기리며, 그의 작품들을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리스트 콩쿠르는 젊은 참가자들에게 힘든 과제이기에, 대회 측에서는 참가자들이 부담감을 느끼지 않도록 최고의 노력을 다합니다. 예를 들어, 대회에 관련 있는 모든 사람과 특히 가족들에게 친근하고 따뜻한 분위기의 리셉션을 제공하는 등, ‘힘들지만 사람다운’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리스트 콩쿠르에서 수상 한 후 2년 동안은, 네덜란드와 해외에서 수상자를 대표하여, 경력 개발 프로그램(Career Development Programme)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도 하나의 특전입니다.

특히 이번 이번 콩쿠르에서 연주자들은 탈락 없이 3번의 준결승을 치러야 하고, 기존의 경연에서보다 더욱 긴 시간 동안 연주를 펼쳐야 하는 등 우승으로 향하기 위해 치열한 시간을 거쳐야 했는데요. 우승자를 가리기 위한 조건이 까다로운 만큼 확실히 검증된 실력의 1, 2, 3위 파이널리스트를 만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우승자들이 바로, 1위 영국의 알렉산더 울먼(Alexander Ullman), 2위 한국의 홍민수(Minsoo Hong), 3위 러시아의 디나 이바노바(Dina Ivanova)입니다.

올해 준결승에 한국인 진출자가 포함되어 이미 많은 관심을 끌고 있었는데요, 한국인 최초의 수상으로 리스트 콩쿠르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파이널 갈라 라이브 동영상입니다. 1위부터 3위까지의 파이널리스트의 연주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프란츠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 갈라 콘서트 in 서울, 부산

또 한 가지 전해드릴 기쁜 소식은, 1, 2, 3위 수상자가 내한해 본선의 열기를 재현한다는 소식입니다!

  1. <2017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 갈라콘서트 in 부산>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 갈라콘서트 in BUSAN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 갈라콘서트 in BUSAN

2. < 2017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 갈라 콘서트 in 서울 >

리스트콩쿠르갈라콘서트

리스트콩쿠르갈라콘서트

  • 시간: 2017년 11월 11일 토요일 20:00
  • 장소: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
  • 링크: 예술의 전당 공연 상세정보
  • 가격: R석 95,000원 / S석 75,000원 / A석 55,000원 / B석 35,000원

 

현 시대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리스트 콩쿠르의 우승자들의 연주로 듣는 프란츠 리스트의 아름다운 선율이 궁금하시다면,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 갈라콘서트에서 만나보는 건 어떨까요? :)

 

dutch culture korea LOGO

Published by Dutch Culture Korea

Share:
PREVIOUS POST
평창 문화 올림픽 속 네덜란드
NEXT POST
역사의 중심지에서 도시재생의 중심지로, KCAP Architects&Planners ‘서울 세운 그라운즈’

0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