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37.567684 126.970908 1 1 4000 1 http://dutchculturekorea.com 300
평창문화올림픽

평창 문화 올림픽 속 네덜란드

2018년 2월 9일부터 개최되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가 어느새 약 100여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10월 23일 기준 D-109)

올림픽은 단순히 스포츠 행사에 지나지 않고, 세계인들이 화합하는 문화 축제의 장을 여는 계기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올림픽 준비와 더불어, “평창문화올림픽”도 곳곳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문화올림픽(Cultural Olympiad)’은 올림픽 가치를 통해 개최국 및 세계의 사람들을 참여하게 만드는 다양한 문화, 엔터테인먼트, 축제, 체험 활동으로 개최 도시가 올림픽 기간 전부터 올림픽 종료 시까지 올림픽 행사로 전개하는 문화 프로그램과 페스티벌을 통칭합니다.

평창문화올림픽

평창문화올림픽

평창 문화올림픽은 ‘평창, 문화를 더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각국 문화교류를 활성화하는 150여개의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에 대한 국내외 관심 확산과 대한민국과 강원도에 대한 긍정적인 문화국가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네덜란드와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 역시 평창문화올림픽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행사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기에,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립니다.:)

(다른 다양한 평창문화올림픽에 대한 소식은 이곳 링크에서 더 자세히 만나볼 수 있습니다.)


국제레지던시 [첩첩산중X평창]

첩첩산중

(c) 첩첩산중 facebook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맞아, 전 세계 젊은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예술가 국제 창작 레지던시 [첩첩산중X평창]을 진행하였습니다.

올림픽 개최지인 평창과 강원도 지역 투어가 포함된 40일간의 레지던시를 통해 참가자들이 한국의 자연과 문화를 새롭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돕고, 각국의 문화와 다양한 예술 장르의 결합을 통해 융•복합형 창작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후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또한 참가자들은 레지던시인, 강원도 평창군에 위치한 ‘감자꽃 스튜디오’ 주변 지역의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 다양한 교육•워크숍 프로그램, 한국의 예술가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및 여가시간 등을 제공받게 됩니다.

‘첩첩산중 레지던시’에 참여하는 작가들은 크게 음악, 무용, 시각 예술 부문으로 나누어져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음악 부문에 네덜란드 리코더 연주가인 베로니카 톨레나르(Veronica Tollenaar)가 레지던시 아티스트로 선발되어 참여했습니다.

(c) 첩첩산중 facebook

(c) 첩첩산중 facebook

국제 레지던시를 통해 탄생된 창작물은 평창과 서울에서 공연•전시•영상•출판의 형태로 발표됩니다. 그 중에서도 음악, 무용 부문의 아티스트들의 협업작품을 발표하는 ‘파이널 쇼케이스’에서 베로니카 톨레나르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지난 10월 22일 5시부터,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첩첩산중 국제레지던시 결과 보고 공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약 1시간 30분 동안의 음악과 무용이 어우러지는 공연에서는 한국적 요소와 서양의 요소의 하모니를 느낄 수 있었으며, 40여일간 다양한 예술가들이 함께했던 시간들을 잠시나마 엿볼 수 있었습니다. [첩첩산중x평창]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일부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참여 아티스트:

<음악, Music>

에후드 에툰 ㅣ 콘트라베이스, 이스라엘

최혜원 ㅣ 타악 및 사운드, 한국

김재훈 ㅣ 피아노, 한국

뭉크진 푸렙쿠 ㅣ 마두금, 몽골

파트리시오 노에 크롬 ㅣ 기타, 아르헨티나

김시율 ㅣ 피리, 한국

티네 슈렐 랜지 ㅣ 사운드, 노르웨이

베로니카 톨레나르 ㅣ 리코더, 네덜란드

<현대무용, Dance>

바르텍 보스트윈스키 ㅣ 폴란드

전보람 ㅣ 한국

잉그리드 로스보그 ㅣ 스웨덴

이리나 데미나 ㅣ 러시아

정지혜 ㅣ 한국

정수동 ㅣ 한국

탄 청 누엔 ㅣ 베트남

용 션 리우 ㅣ 말레이시아

 

공연은 지난 22일에 1회로 마무리되었지만,

시각 예술 부문의 레지던시 참여자들의 전시 작업의 결과물은 11월 5일까지 복합문화예술공간 ‘행화탕’에서 진행된다고 하니, [첩첩산중x평창]의 결과물이 궁금하신 분들은 방문해보세요!:)


월드컬처콜라주(World Culture Collage)

주한 외교단과 함께하는 월드컬처콜라주는, 2018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전국적인 관심을 끌어내고 다양한 관객을 만나고자 공연장뿐 아니라 소규모 라이브 클럽, 학교 공원, 복합문화공간, 미술관, 갤러리, 도서관, 공공장소 등에서 자유롭게 만나는 평창 문화올림픽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두 달 간 총 15개국, 27개 작품, 46개 공연장소, 73회의 다양한 공연, 전시, 교육이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으로 주한 대사관, 문화원 및 후원기관의 문화 프로그램을 초청하여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소개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지난 10월 11일에는 월드컬처콜라주 공식 개막을 기념하기 위해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주한 대사들과 간담회 자리를 갖기도 했습니다. 평창 문화올림픽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자리로, 올림픽과 문화올림픽에 관한 의견을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가졌습니다.

World Culture Collage

이렇듯 10월 11일 그 개막을 알린 월드컬처콜라주 프로그램에, 네덜란드에서는 재즈 뮤지션이 참여하는데요. 10월 22일 자라섬재즈페스티벌에서도 공연을 진행한 ‘유리 호닝 어쿠스틱 퀄텟(Yuri Honing Acoustic Quartet)’의 공연이 곳곳에서 펼쳐질 예정입니다.

[Yuri Honing Acoustic Quartet]

yuri honing

COPYRIGHT 2017 JARASUM INTERNATIONAL JAZZ FESTIVAL

(유리 호닝 소개 in 월드컬쳐콜라주)

유리 호닝은 1996년 유럽 재즈계에 등장하자마자 많은 비평가들의 지지를 얻은 색소폰 연주자이다. 2015년 신작 <Desire>에서 유려한 색소폰의 아름다움과 긴장감 넘치는 피아노와 리듬의 조화가 돋보인다.

  • 10월 23일(월) 20:30  진주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극장

  : Dutch Culture Korea 캘린더 링크

  • 10월 24일(화) 19:30 김천시 문화예술회관

: Dutch Culture Korea 캘린더 링크

  • 10월 25일(수) 19:30 영주 148아트스퀘어 소극장

: Dutch Culture Korea 캘린더 링크

 

유리 호닝 퀄텟 외에 다른 프로그램 별 세부 장소 및 일정은 이곳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올림픽과 함께하는 네덜란드 아티스트,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기대해봅니다.

세계인의 축제 올림픽을 앞두고 진행하는 네덜란드 대사관의 ‘문화’ 소식들,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받아보세요 :)

 

dutch culture korea LOGO

published by Dutch Culture Korea

Share:
PREVIOUS POST
공간과의 조화를 이루는 건축, 메카누(Mecanoo)
NEXT POST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와 한국에서 만나는 올해의 우승자 갈라콘서트

0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