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37.567684 126.970908 1 1 4000 1 http://dutchculturekorea.com 300
van gogh museum, Sunflowers

Van Gogh “Sunflowers(해바라기)” 시리즈를 한 자리에서 만나다.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의 대표적인 작품 중에 하나인 <해바라기(Sunflower)>시리즈 좋아하시나요?:) 여기서 ‘시리즈’라고 표현한 이유는 <해바라기>라고 이름이 붙은 각각의 다른 작품이 5가지가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모두 다른 미술관들에 흩어져 있어서  지금까지 한 자리에 모인 적이 없었다고 합니다. 반 고흐가 1888년과 1889년에 걸쳐서 완성해낸 5가지의 작품 모두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면 정말 뜻깊을 것 같은데요. 곧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기쁜 소식입니다:)

8월 15일 화요일 새벽 1시 50분(한국시간), 페이스북에서 반 고흐의 <해바라기(Sunflower)> 시리즈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라이브 방송이 진행됩니다!

세계적인 미술관 관장과 관리 위원들이 자신들의 기관에서 소유하고 있는 반 고흐의  <해바라기>를 직접 공개하는데요. 

그 전에 페이스북에서 360도 사진을 통한 가상 갤러리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영상 속에서 가상 전시장으로 들어가면, 다섯 가지 버전의 <해바라기>가 모두 걸려있습니다. 그 갤러리를 360도로 둘러보면서 각각의 작품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반 고흐 미술관의 관장인 악셀 루거(Axel Rüger)는

‘오랜시간동안, 반 고흐의 <해바라기>는 전 세계에서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다섯 그림들이 모두 다른 대륙들에 흩어져 있기에, 한 자리에서 관람하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변화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중대한 사건에 대해서 굉장히 자랑스러워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이벤트는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작품들을 접근하기 쉽게 만들고자 하는 반 고흐 미술관의 미션과도 완벽하게 들어맞기도 합니다.’ 라고 이야기합니다.


  • 반 고흐 <해바라기> 페이스북 라이브

1888년과 1889년, 반 고흐는 아를(Arles)에서 여러가지 버전의 <해바라기>를 그렸습니다. 이는 그의 전 생애에 걸쳐서 가장 유명한 그림들 중에 하나가 되었는데요. 다섯 작품들이 모두 전 세계의 다른 미술관에서 전시가 되고있기에, 한 번도 한 자리에서 모두 전시 된 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8월 15일 월요일, 드디어 <해바라기> 그림들이 역사상 처음으로 다시 한 자리에 모입니다. 바로,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서요! :)

암스테르담 반 고흐 미술관(Van Gogh Museum in Amsterdam), 런던 내셔널 갤러리(National Gallery in London), 필라델피아 미술관(Philadelphia Museum of Art), 뮌헨 노이에 피나코테크(Neue Pinakothek in Munich), 그리고 토고 세이지 기념 손보 재팬 닛폰코아 미술관(Seiji Togo Memorial Sompo Japan Nipponkoa Museum of Art in Tokyo)에서 각각 <해바라기> 시리즈에 대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한국 시간으로는 8월 15일 새벽 1시 50분에 런던을 시작해서 15분씩 페이스북에서 스트리밍 될 예정입니다. 모두가 함께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작품들에 대해서 찬사를 보낼 것입니다. 아래의 표에서 자세한 시간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Sunflower Live 지도]


  • <Sunflowers 360>

이 작품들을 라이브 영상으로 만나기 전에, 다섯 미술관들은 페이스북과의 협업을 통해서 디지털 전시를 먼저 공개했습니다. 바로, <Sunflowers 360>입니다. VR과 같은 첨단기술 덕분에, 다섯 그림들이 360도의 사진 속에서 하나의 갤러리에 모두 전시되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전시가 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겠지만, 가상 갤러리로나마 우리의 아쉬운 마음을 달래주는 듯 하죠? :)

방문객들은 가상 갤러리를 각각 둘러보며 여행하듯이 작품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빈센트 반 고흐의 형제인 테오 반 고흐(Theo van Gogh)의 증손자인 윌리엄 반 고흐(Willem van Gogh)은 반 고흐 미술관의 자문 위원으로, 이 디지털 전시에서 그림들에 대한 그의 개인적인 기억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의 목소리는 <Sunflowers 360>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그는 아래와 같이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반 고흐의 <해바라기>는 사람들을 계속해서 움직이게하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점에서 <모나리자(Mona Lisa, Leonardo da Vinci)>나 <야경(Night Watch,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과 비슷합니다. 각각의 세대는 이 작품들과 새롭게 개인적인 연대를 형성해가고 있습니다. 가상 갤러리와 라이브 스트림도 또한 전 세계의 예술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러한 명화를 즐기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할 것입니다. 아주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Sunflowers 360>은 2017년 8월 10일부터 각 미술관들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관람할 수 있으며, 또한 오큘러스 스토어(Oculus Store)에서도 관람이 가능합니다.

360도 영상 in Van Gogh Museum Facebook (모바일은 페이스북 어플을 통해서 확인해주세요!:))


  • 반 고흐의 <해바라기>

반 고흐는 프랑스의 아를에서 머물렀던 ‘노란 집(Yellow House)’에서 <해바라기>를 그렸습니다.

반 고흐는 예술가들의 집단 거주지를 꿈꾸었는데요. 그래서 고갱(Gauguin)이 아를에 와서 자신과 함께하기를 고대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런던과 뮌헨에 있는 두 개의 해바라기 그림은 고갱을 환영하기 위해 그의 방을 꾸미려고 준비한 작품이었습니다.

(London)

Vincent van Gogh, 1853 - 1890 Sunflowers

https://www.nationalgallery.org.uk/paintings/NG3863

 

(Munich)

pinakothek, van gogh, Sunflowers

pinakothek

 

반 고흐에게 <해바라기> 속 ‘노란색’은 행복의 상징이었습니다. 네덜란드 문학에서 해바라기는 종종 ‘헌신’과 ‘충성심’을 상징합니다.

고갱은 1888년 10월에 반 고흐와 함께하기 시작하지만, 그들의 공동생활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둘의 의견은 아주 달랐는데요. 고갱은 반고흐와의 관계에 대해서 ‘그림에 대해서는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고갱은 1888년 크리스마스 즈음에 화를 내며 떠났고, 반 고흐는 실패감으로 고통스러워했습니다.

하지만 1889년 1월, 반 고흐는 다시 해바라기 모티프로 돌아와서 지금은 암스테르담, 도쿄,  필라델피아에 있는 세 가지 버전의 해바라기를 그립니다. 이들 중 암스테르담과 필라델피아에 있는 작품들은 그의 친구인 어거스틴 로우린(Augustine Roulin)의 초상화 양 옆에 걸려 있었습니다. 이 세 폭짜리 그림은 반 고흐의 스스로를 향한 위로의 의미가 담겨있을 것입니다.

(Amsterdam)

van gogh museum, Sunflowers

vangoghmuseum

 

(Philadelphia)

philamuseum, Van Gogh, Sunflowers

philamuseum

 

(Tokyo)

Seiji Togo Memorial Sompo Japan Nipponkoa Museum of Art in Tokyo, Van Gogh, Sunflowers

Seiji Togo Memorial Sompo Japan Nipponkoa Museum of Art in Tokyo

 

몇 개월 후 반 고흐의 정신 건강은 더 악화되었고, 그는 비극적이게도 1890년 7월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됩니다. 그의 생의 마지막 시간들은 그의 예술에 있어서 정점을 보여주며, 그 중에서도 <해바라기> 작품들은 그의 재능의 대표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라이브 방송이 더 기대가 되는데요. 가능하다면 실제로 한 자리에 모든 <해바라기> 시리즈가 모일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SunflowersLive  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곧, 페이스북에서 한 자리에서 모일 반 고흐의 작품 라이브 방송을 기대해봅니다. 더 다양한 네덜란드 문화 소식을 Dutch Culture Korea에서 만나보세요!:)

Published by Dutch Culture Korea.

 


(8월 15일에 추가된 내용입니다.)

오늘 새벽에 진행 된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은 아래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 속 댓글을 보면 전 세계에서도 반가움과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있는데요. 여러분도 반 고흐의 <해바라기> 작품들을 현지에서의 설명과 함께 만나보세요!

암스테르담 반 고흐 뮤지엄:

https://www.facebook.com/VanGoghMuseum/videos/10159190505315597/

Share:
PREVIOUS POST
할리우드 영화 속 네덜란드 배우, 감독의 활약
NEXT POST
로테르담에서 온 그래픽 디자이너 듀오, Team Thursday

0 Comment

LEAVE A REPLY